월요일 지인 만나서 애기한 장사조언들
저를 찾아오는 사장님들과 이야기를 할때 저가 묻는게
고객이 사장님의 음식을 왜 먹어야하는가라는 질문입니다
최근에는 와이프의 친구가 도움을 청해서 족발사장님남편분을 만나 장사코치를 해드렸습니다
상호는 비공개하며 그때 나눈 대화를 간단히 적어보겠습니다
상호부터 의문이다
도대체 이 상호가 무얼 말하려는건지 난 도대체 모르겠다
후라이드 참 잘하는 집
수준이 다른 치킨
이정도만 되어도 주문숫자가 틀립니다
뭐 좋은 상호 많지만 안좋아도 일단 사장님이 무얼 팔려는지
직관성도 감각적인것도 없다
이 브랜드는 자리잡는데 많은 비용과 시간이 예상됩니다
시작한지 얼마 안되어서 상호변경을 추천했습니다
직원들의 이직이 많다
사장님한테 배울게 없어 비전도 없다
먹고 즐길게 없다
여기서 일하는게 자신이 소모되고 있다 느낀다
위에 3가지 사항을 가지고 있으면 이직이 많습니다
근무환경 개선하시고
사장님은 주방에서 삼백만원짜리 근무하지 마시고
시간을 사서 배우러 다니세요
직원들은 잘나가는 사장을 존경하고 꿈꿉니다
비전을 보여주세요
주방에 있으면 시야가 좁아져서 매장의 문제점을 못찾습니다
테이블및 의자가 음식과 안 맞다
가격도 비싼 술 안주인데 국물 서비스가 없다
처음부터 셀프로 하지마라
직원들 유니폼 모자는 왜 없냐
배달 팩키지는 왜이러냐
사장님의 철학은 무엇인가
매장에 브랜드 스토리가 왜 없냐
가장 중요한 고객관리
어떻게 하는가
고객에게 연락할수 없는 장사를 한다면
그것은 헛 장사다 고객 백명이든 천명이든
연락할수 있어야한다
가장좋은건 그 고객이 새로운 고객을 유입시켜 주는거다
저같은경우 플친을 합니다
배달의 민족등 배달플랫폼에만 너무 의지하지마라
고객유입을 다변화 시켜라
배달의 민족에서 리뷰이벤트시
큰거 서비스 판매가 5000원이 좋을까요
작은거 서비스 두개 판매가 합5000원이 좋을까요
참고로 저는 상호변경하고 5개월만에 리뷰3천개 쌓았습니다
업체작업은 없습니다
이유없이 서비스하지마라
스티커라도 붙여서 나가라
배민가게소개에 내 매장을 브랜딩하라
판매상품 나열하지마라
리뷰 절대 복사해서 달지마라
리뷰마치고 우리매장의 슬로건으로 마무리해라
고객의 욕망에 반걸음 앞서있어야한다
배민에서 후라이드가 양념보다 더 나간다
후라이드보다도 반반이 더 나간다는 톡을 받은적이 있다
고객의 욕망이 어디에 있나
비슷한 금액이면 두가지 맛
알찬 구성으로 고객을 잡아라
음식에 집중하라
잘하는걸 더잘하고
보조하는 메뉴정도만 남기고 다 버려라
사장님들 장사하는 이유가 행복해지려고 하는건데
하루13시간 일년 연중무휴
자기학대 마눌학대 가족학대하시나요
지금 당장 힘들어도 시간을 사세요
꾸준히 배우고 적용해 나아가세요
자리가 안좋아요 그럼 고객이 오게 만드세요
그럴 재주도 돈도 없으면 하지를 말던가 했다면
인내하시고 노력하셔야 합니다
장사에서 제일 중요한건 인내입니다
누군가에게 조금 도움이 되길바라면 글을 씁니다
이 글은 아프니까사장이다 "서울 구차나"님이 작성해주신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