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터 배다움, 내 스마트스토어에 유입이 없는 이유 ("4개월만에 파워 달다" 다음 글)
안녕하세요.
지난번 적은 글이 조회 수 1000회가 넘어가고 댓글도 30개 이상이 달렸습니다.
많은 관심 감사드립니다:)
-------------------------
이번 글은 스마트 스토어에 유입이 없거나 매출이 없는 분들을 위한 글입니다.
최적화를 잘 모르시거나 노출이 잘 안되시는 분들은 제 글을 읽으시면 제품 노출에 도움이 되실겁니다.
우선 자기 스토어 진단을 해봅니다.
1. 유입이 없다.
2. 유입은 있으나 구매 전환이 없다.
3. 유입도 조금 있고 구매 전환도 된다. 근데 매출이 미미하다.
몇 번에 해당되시나요?
1번은 검색 최적화와 적절한 광고로 유입을 늘려야 합니다.
2번은 원인을 찾아야 합니다. 내부와 외부에 그 이유가 있습니다.
3번은 양을 늘려야 합니다.
오늘은 위 셋 중에 1번 내용에 대한 방법을 적겠습니다.
2,3번은 추후에 올리겠습니다.
--
1번의 경우 여러 가지 이유 중 가장 큰 이유는 seo입니다.
저는 예전에 sns 홍보를 통해 한 제품을 구매수와 리뷰를 쌓았던 적이 있었습니다. 그런데 네이버에는 노출이 전혀 되지 않는 겁니다. 그때는 이유를 몰랐습니다. 며칠 후 그 제품을 광고를 등록하기 위해 확인하던 중 노출이 제한된다는 메시지를 받았습니다. 확인해 보니 제가 타게팅 하는 키워드와 제 제품의 카테고리가 다르게 설정되어 있었더라고요. seo가 안 되어 있던 겁니다.
seo란 검색 최적화로, 내 상품이 네이버에 잘 노출이 될 수 있게끔 만드는 것입니다. 검색 최적화가 잘 되기 위해서는 먼저 카테고리 설정을 잘 해야 합니다. 카테고리 설정을 잘못해놓으면 노출이 전혀 안 되기 때문이죠. 예를 들어 네이버 쇼핑에 "강아지 가디건"이라는 단어를 검색하면 어떤 카테고리의 상품들이 노출될까요? 가디건은 아우터니까 "점퍼" 카테고리가 맞겠네요! 그러나 틀렸습니다. 니트/스웨터 카테고리입니다. 이 카테고리로 설정을 하지 않으면 강아지 가디건이라고 검색했을 때 제품은 노출되지 않습니다.
그럼 어떻게 맞게 설정할 수 있을까요? 답은 간단합니다. 올리려는 상품명을 네이버에 그대로 검색해 봅니다. 그러면 상단에 노출되어 있는 제품들의 카테고리가 나옵니다. 그대로 따라 하시면 됩니다. 기본적이지만 가장 중요합니다. 지금 여러분들이 올린 상품의 카테고리가 잘 설정되어 있는지 하나하나 확인해 보세요!
결론 : 카테고리는 내가 하려는 상품명을 네이버에 검색해보면 나온다. 그대로 따라서 해라.
--
두 번째는 상품명입니다.
블루 키워드를 찾아 상품명에 넣어야 합니다. (but 강아지 옷의 경우 블루 키워드가 많지는 않습니다...) 블루 키워드란 검색량에 비해 제품수가 적은 단어입니다. 처음 제품을 등록할 때 월 1만 이상 검색량을 가진 대형 키워드보다 월간 검색량 500~1500 정도의 중소형 키워드를 공략해서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검색량은 적지만 등록되어 있는 경쟁 제품 또한 적기 때문에 구매수와 리뷰를 조금만 쌓는다면 상위 노출이 될 확률이 높습니다. 중소형 키워드에서 차근차근 구매건수와 리뷰를 쌓다 보면 대형 키워드에서도 조금씩 노출이 되고, 상품을 더 키우다 보면 대형 키워드에서도 상위 노출을 노려 볼 수 있을 겁니다.
키워드 하나로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강아지 패딩을 업로드한다고 가정했을 때, "강아지 패딩"라고 대형 키워드로 상품명을 만드는 것이 아닌 "강아지 겨울 중형견 패딩"이라고 만드는 것이죠. 검색량이 상대적으로 적은 키워드를 함께 적는 겁니다. 물론 중형견이라는 키워드를 쓰려면 중형견도 사용할 수 있는 2xl~3xl 사이즈가 있어야겠죠?
전자의 키워드의 경우 대형 키워드인 강아지 패딩에서만 노출이 되어 경쟁 제품이 많지만, 후자의 키워드의 경우 겨울 패딩, 중형견이라는 상대적으로 경쟁률 낮은 중형 키워드에서도 노출됩니다. 더 경쟁력이 낮은 키워드를 찾아서 넣는 게 베스트겠죠. (예시일 뿐 앞서 말한 키워드가 블루 키워드는 아닙니다.)
키워드의 경쟁률을 분석하는 방법은 네이버 광고>키워드 도구를 통해 월간 검색량을 찾고 네이버에 직접 그 키워드를 검색해 제품수를 찾으시면 됩니다. 스마트 오너, 판다 랭크 등 무료 서비스 프로그램을 이용해도 되지만 저는 네이버 키워드 검색을 추천드립니다. 무료 프로그램은 바로 경쟁률을 보여주지만 현재의 검색량으로만 계산하여 보여줍니다. 계절을 타는 강아지 옷의 경우 이번 달 500건의 키워드가 다음 달, 다다음 달에는 5,000건으로 껑충 뛰기도 합니다. 그래서 저는 프로그램이 나타내주는 경쟁률이 아닌 직접 전체적인 월별 검색량을 확인하시면서 키워드를 분석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여기서 제 팁!
초반에는 중소형 키워드에서도 상위 노출 하기가 어렵습니다. 그렇다고 바로 광고를 돌려도 구매건수와 리뷰가 없기 때문에 사람들은 잘 안 삽니다. 유입은 있다해도 전환율이 낮죠. 이럴 때는 지인 찬스 또는 외부 유입(sns 홍보, 이벤트 등)을 이용해 리뷰와 구매건수를 어느 정도 쌓고 광고를 진행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제 상위 노출 제품들과 비빌 수 있겠다 싶으면 그때 광고를 돌리시면 됩니다.
결론 내 상품과 연관이 있는 중소형 키워드를 찾아서 3~ 5개의 단어들을 조합하여 상품명으로 만들고, 중소형 키워드에서 짱을 먹자.
--
3번째는 간단하지만 중요합니다.
최적화 검사입니다.
제품 등록을 다 했다면 완료를 누르기 전에 하단에 있는 최적화 검사를 꼭 하시길 바랍니다.
네이버가 하라는 대로 해야 노출이 잘됩니다.
빠진 내용은 없는지 최종적으로 확인해 주기 때문에 꼭 하셔야 합니다.
빨간불이 없도록 다 적으면 끄-읕입니다.
결론 : 네이버가 하라는 대로 해야 노출시켜준다. 최적화 검사 꼭 하자.
--
4번째
최적화에 중요한 것들을 적어보겠습니다.
1) 네이버는 구매 옵션은 색상/사이즈 정도의 간결함을 원합니다. 많은 옵션은 피하시길 바래요
2) 네이버는 상세페이지가 1초 이내로 로딩되길 원합니다. 사진을 너~무 많이 넣지 마시고 사진용량을 권장사항으로 설정해주세요!
3) 상품명은 중복단어와 특수기호를 최대한 제거해 주세요.
4) 그 외 구매수, 리뷰수, 리뷰점수, 빠른 배송 등이 상위노출 점수에 반영됩니다. (1,2,3번에 해당되지 않는 제품들이 상위 노출 되는 이유는 다른 제품보다 4번에 해당되는 점수들이 높기 때문입니다.)
----------------------------------------
다음에는 2번 유입은 있으나 매출이 없으신 분들을 위한 글을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글을 필요로 하시는 분들을 위해 꾸준히 올려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 글은 아프니까사장이다 "배다움"님이 작성해주신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