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은가게이지만 그동안 많은 직원들 겪으며
조언아닌 조언 남겨보고싶습니다.
모든 조언에 앞서. 사장님들 가게하실거면 가게만하시고 직원은
최소한으로 최소한의 시간만 쓰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무직원 상팔자 입니다. 내몸힘들어도 그렇게 하시는게 좋습니다.
1.앞에선 살살대고 돈에 손대는 알바
없을것같나요? 있습니다. 티안나게 잘랐는데 나중에 한번 만나서 밥 먹자며 톡까지오네요..
2. 일은 너무 잘하는데 항상불평불만 인사도 안하고 얼굴 탁탁 싫은티 내는 직원...일잘해서 못자르겠다구요?? 다필요 없습니다 무조건 자르세요. 속이다 후련합니다. 사장을 우습게보는 직원은 바로 자르셔야 그런 부정기운이 다른직원에게도 옮겨가기 때문입니다.
3. 개인사 복잡한 직원...안두시는게 정신건강에좋습니다. 남친 여친 자주비뀌고 술먹고 술병걸리고 .... 영업특성상 빨간날이대목인데 남친이랑 여행간다고 쉬면안되냐하는직원....바로 아웃
4.맨날 어디 아픈 직원. 무슨 어떤 사유라도 만들어서 병원간다고 굳이 근무시간에 병원갔다오고 아프다는데 어쩌나 계속 봐주니 이젠 아얘 대놓고 주3일 병원가네요...심각한 병도아니고 겉으로는 멀쩡한데 맨날 어디가 안좋다 아프다 엑스레이찍고오겠다....아픈거류사유로 자르는게 가혹해 보이지마는 중증이 아님에도 근무시간 어겨가며 자주 병원가는곤 근태문제이기도하구요.
5.자기좋을대로 스캐쥴 바꾸는 직원
언제 뭐 어디 몇일 쉰다. 친구들이랑 놀러 가서 언제쉰다.이날쉬니까이날 더일하겠다. 이날낮에 일있으니 저녁에더일하겠다. 주오일인데 이주 사일일하고 다음주 6일일하겠다. 아주 본인이 스케쥴을 짜십니다. 하아.. 바로아웃 시키십시요 이런친구들 절대 안변합니다.
6. 지인
급해서 때론 편해서 쉬고있는 지인을 불러다 쓰는경우가 많다고봅니다. 적극 반대합니다. 제발 시도조차 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정말 손발 걷어붙이고 돈안받고 일한다해도 하지 마십시오. 불편해집니다. 지인의 소개로 받은 사람도 위험합니다. 쉽게자를수가 없습니다.
7.싹수 노란 친구.
딱봐서 싹수가 아니올시다면 바로 1일이든 3일이든 아웃입니다.
8.고3수능끝난친구들(한탕주의.) 월급 미리달라는 분들. 삼일일하고주급 달라는 분들. 아웃입니다. 다신 그런짓딴데가서 하지말라고 혼내셔도됩니다.
이러면 누굴쓰냐 하시는데 위 나열된 직원은 어디가서든 직원이 될수 없는 사람들입니다. 기본 돈을받고일을하면 받은이상은 안바래도 바른 자세로 노동에 임해야합니다. (내가이돈받고 일하나. 내가 이따구 일할려고 공부했냐. 내경력이얼만데저런애랑 같은 대우냐..아웃)
그러면 어떤 직원이 오래둘 수 있는 직원일까요?
1.정직한 직원
있습니다. 정직이 가훈인듯. 정직으로 무장된 사람이있습니다. 이런분들은 일을 잘하고 못하고떠나서 오래둘 사람입니다. 특히나 장사는 돈을 만집니다. 사장이돈통 오픈투 클로즈 지키실거아니면. 이런직원 둬야합니다. 최 우선순위 입니다. 그러나 간혹 본인이 너무 똑똑하여 자기길을찾아 금방 떠나곤 합니다.
2. 인생에 큰 계획이 없는 직원
자영업하시는분 특히 가게봐줄 직원의 경우 인생에 계획이많고 복잡하신분. 투잡이상 뛰거나 공부하면서 일할 분들은 좀 최후로 미루시거나 아얘 뽑지않는게좋습니다. 반대로 인생에 큰 계획이 없고 주거가 안정된 분들을 오래 두시는게 좋습니다. 시간을 많이주어 생활이안정되게 하시면 나갈일이 거의 없습니다.
3. 성격이 무던한 직원
예민직원은 안두시는게 좋습니다. 평소잘웃고 잘하는거같아도 사소한일에 크게 호들갑하거나 싫은거 싫다 팍 바로 말하거나 너무 소심해서 꽁해있는 직원 정해진대로 안하고 스캐쥴이든 방식바꾸몀 화내는 직원은 예민 직원입니다. 무던한 직원은 그려려니. 이래도 저려려니 합니다. 성품이라기보단 성격의 차이입니다. 이런분들이 간혹 게으른 면이 있지만 그래도 이래야 아무 부대낌없이 오래갑니다.
직원뽑을때 인터뷰 꼭 해야할 질문
1.주거의 안정. 어디서 어떻게 살고있는지. 어떻게 출퇴근 할건지
2.현재근황. 무엇을 하고 있었는지.
3.미래 계획. 앞으로 무엇을 할 계획인지.
4.유동성. 근무의 유동성을 이해할 수 있는지?
5.사직의 사유 안내. 이러면 우리는 같이못있고 나가게된다. 이해하는가? 이러한 사항을 지킬 수 있는가?
6. 휴무/ 몇시간근무/주말근무/휴일근무 등등...자세하게.
저의 팁은. 시급은 최저시급으로 잡고. 대신 주휴 꼭챙기며
월급을 올리지 않은채 매달 또는 격달 적정 상여를 더합니다.
가장 조심하셔야할게
월급올려줄께! 입니다.
월급은 올리면 내릴 수 가 없습니다.
절대로 섵불리 올리지마시고
6개월후 올려주면 또6개월후 올리는줄압니다.
여즘 같은 불경기. 최저시급 줘도 안남은 사장님들 수두룩 빽빽합니다.
최대한 직원 적게쓰시고 뽑을때는 신중히. 그리고 이사람이다 싶으면 최대한 잘해주시어 나갈생각을 못하게 하십시오. 최소 1년은 일할 수 있는 사람이 좋습니다.
아 그리고 추가로
관상 보셔야합니다. 첫인상이죠. 일을잘할지가 아니라 선하고 유순한ㄴ상을 보셔야합니다. 완강하고 고집있어보이는 얼굴도 아웃입니다.
이상 별건없지만 오랜세월 살아오며 쌓인 저만의 노하우 전수함니다. 헤헷
글은 아프니까사장이다 "재민이네"님이 작성해주신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