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아싸 회원님들~가입 후 계속 눈팅만 하다 상부상조 게시판 이후 처음으로 글을 써봅니다.
이제 온라인 쇼핑몰 운영한지 벌써 5년차가 되었네요. 시간 참 빨리 가는것 같아요.
처음에 1인기업으로 시작했다가, 파트타임 알바와 일하다 알바 근무시간이 점점 늘어나면서 이제는 풀타임직원 2명과 함께 근무하고 있습니다.
처음에 아무것도 모르는 상태에서 시작한거라 맨땅에 해딩 느낌으로 이것저것 참 많이 해보았네요.
카페 24 호스팅 자체 쇼핑몰로 시작했다가 나중에 스토어팜을 오픈하고, 윈도우 초창기에 들어가서 처음에 빵 터졌었다가 이제는 경쟁자가 몰려서 요즘엔 쉽지않고 그러네요.
4년동안 쇼핑몰 운영하면서 고민이 참 많았는데요..초창기때 고민은 사실 노출이었던거 같아요.
어떻게 하면 이 상품을 노출시켜서 잘 팔지? (노출이 잘 되면 무조건 잘 팔리는줄 알았음) 그래서 블로그 협찬 광고, 광고대행을 통한 SNS 광고, 파워클릭, 나중에는 네이버 쇼핑 광고...광고비 엄청 썼어요.
아시죠? 온라인 광고 하시는 분들은... 클릭 몇번만 하면 광고비 훅훅 나가요... 하루예산 설정 안해놓으면 하루에 백만원 눈 깜빡할새에 나가요. 광고비가 그렇게 나가도 매출이 쭉쭉 오르면 괜찮죠.. 하지만 현실은ㅠㅠ 구매율 2~3%면 엄청 잘 된 케이스죠.(물론 상품에 따라 상이하겠지만요) 전 보통 구매율이 1%대로 나오더라구요. 흑....
아무튼 제가 이렇게 많은 광고비를 써보고 느낀점은...
제일 중요한건 상품 이라는거 입니다. 아무리 광고비를 많이 써도 안되는 상품은 안된다는거..
사업을 하다보면 자꾸 샛길로 빠지게 되는 경우가 많은거 같아요. 장사가 안되니 자꾸 꼼수를 써서 해보려고 하고 아니면 광고로 노출을 많이 하면 잘 될거라 믿고 광고비를 많이 쓰게 되는데.. 물론 노출을 해야 상품이 보이니 노출은 필요하죠. 하지만 그 전에 상품이 먼저라는거!! 이걸 강조하고 싶습니다. 고객이 봤을때 메리트가 있는 상품, 즉 상품의 질(후기로 판단)+적정한 가격+이미지(온라인이라 상품을 직접 볼수 없어서 사진으로 판단) 요 부분이 잘 갖춰졌을때 그때 광고하시라고 추천 드리고 싶네요. 뭐가 어찌됐던간에 좋은 상품이 항상 1순위 라는거..절대 잊으시면 안되요. 좋은 상품 셀렉이 먼저, 그 다음에 광고입니다!
팁으로 네이버쇼핑에서 노출이 잘되는 방법 하나 투척하고 갈게요!
1. 상품명: 네이버 쇼핑에서 너무너무 중요합니다. 저만의 팁은 적절한 키워드의 조합인데요, 예를 들어 원피스 이면 그 상품에 맞는 키워드를 우선 찾습니다. (네이버 광고센터에서 키워드 검색에서 검색량을 활용하시면 좋아요.)
내가 올리고 싶은 상품이 만약 원피스인데 길이가 길고, 소재가 린넨이고, 프릴디자인의 뒷 트임이 있는원피스이면 저는 상품명을 이렇게 짓습니다.
롱 프릴 뒷트임 린넨 원피스
이렇게 하면 상품명에서 걸리는 키워드는 총 4개 입니다: 롱 원피스, 프릴 원피스, 뒷트임 원피스, 린넨 원피스(물론 롱 린넨 원피스 요렇게 키워드 조합으로도 걸리구요)
2. 상품 썸네일(메인 이미지): 클릭을 유도하는 첫 이미지이기 때문에 매우 중요합니다. 일반적으로는 기타 지저분한 데코 없이 상품이 제일 또렷하게 잘 보이는 이미지로 추천합니다.(상품이 원피스이면 마네킹 컷 보다는 피팅컷으로 추천)
3. 가격: 말하지 않아도 온라인에서 너무 중요한 요소이죠. (타사 판매중인 동일제품이면 최저가, 자체유통 상품이면 그 상품에 맞는 적절한 가격)
4. 랜딩페이지: 위 3가지 요소(상품명, 이미지, 가격)와 연결되는 내용으로 구성하는게 중요합니다. 당연한 말인거 같지만 상품 클릭하면 이외로 거 3가지와 연결이 안되는 랜딩페이지가 너무 많아요ㅠㅠ
5. 해시태그: 상품명에 넣지 못한, 그 외에 넣고 싶은 키워드로 넣기
예를들어 상품이 린넨원피스 였다면 해시태그에는, #여름원피스 #원피스 쇼핑몰 등 기타 검색수가 높지만 상품명에는 적합하지 않는 단어로 구성하면 좋아요.
벌써 금요일이네요. 이 카페에는 요식업 하시는 사장님들이 많으신거 같은데 주말장사 대박나시길 바랄게요!!
이 글은 아프니까사장이다 "라미아스텔라"님이 작성해주신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