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배민원 라이더로서 사장님들께 한말씀 올려봅니다

전기자전거에 배달박스 큰거 달아서 ( 규정전기자전거라고 하기엔 기함급이긴합니다.. 속도 잘나오는)

배민원이랑 쿠팡이츠 부업하는 라이더입니다

본업은 따로있고, 주말 + 평일 저녁 피크시간대나 마감조 (콜넘치는 22~01시) 주로 타는데요..

갠적으로 사장님들께 드리고싶은 말씀이 있어서 글 적어봐요 (물론 오해도있지만..)

1. 조리지연..

사장님들.. 콜 잡고 배민에다 바로 추가지연될거같다고 연락하실수있어요

그럼 관제에서 Ai로 콜띄우면서 바로 채팅열어서 이 배달건 10분 추가지연될거같다하십니다~

이렇게 이야기해주는데. 여기서 수락/거절 고를수있고

아니면 관제센터에서 적절하게 시간맞춰 배차넣어줄수있습니다

관리자 배차라고해서 먼저 가까운 라이더한테 연락해서 부탁하고 꽂아주는경우도있습니다.

보통 피크시간대엔 2개물고 달리는 기사분들이 많아요 저 포함.

여기서 말하는 2배차는, 픽업 -> 배송 -> 픽업 -> 배송을 Ai가 한큐에 밀어넣는겁니다

즉, 앞에서 5분짜리 픽업해서 배송까지 15분정도 소요될거라 예상하고 뒷집이 20분조리라고하면

뒷집은 대략 조리완료 10분전쯤에 저한테 콜 던지고,

크게 문제만 없다면 시간내로 픽업해서 시간내로 뒷집까지 완료되는거죠

이제 기사분들도 어느정도 적응되고 팁 공유되서

앞콜 픽업완료 전엔 가급적 뒷콜 안잡으려 하지만

가끔 앞콜 준비완료 다되갈시간즘에 맞춰 뒷콜 잡기도 합니다

근데 여기서 조리지연 걸리면 미쳐버립니다

17분 지연, 10분지연, 15분지연 한번씩 나오는데

(여기서 말하는 지연은 20분조리 찍으시고, 초과해서 지연걸리시는겁니다)

진짜 속으로 욕 100만번 하고싶었습니다.

들어가면서 콜창엔 3분남음 뜨길래

저 : 이거 얼마나 걸리나요 하니

사장님: 조금 걸릴거 같아요~

여기서 차라리 10분 걸릴거 같아요~ 15분 걸릴거 같아요~

이야기 해주시면, 라이더 입장에서는 바로 관제센터로 연락해서

배차뺄수있고 그럼 바로 다른기사 재배차 받아서 수월하게 처리가능합니다.

배차빼고 뒤에건 처리하고 다른배차 받는게 라이더 입장에서도 유리하구요..

앞건 지연되서 뒷건 밀려버리면...

뒷집 사장님한테 늦게왔다고 욕먹고, 라이더도 눈치보이고, 관제센터에서도 뭐라할때도있고

급하게 밟다가 사고날 확률도 높아집니다.. ㅠㅠ

여기에 지연됬는데 미안하다는 말도 안하시는 사장님들 보면 화도납니다

이런게 반복되다보면, 오래한 라이더들은 점점 더 안잡으려하고

가끔 모르거나 신경안쓰는 라이더분들이 배차되게됩니다

그래서 전 절대 안잡는 음식점들 몇군데 라이더하면서 이제 다 외워뒀구요..

더군다나 라이더들은 시급제가 아니라 건당제라, 피크시간대 초과건으로 잡혀있으면

손해가 나기때문에 업주분들도 아시다싶이 라이더분들 슬슬 짜증내기 시작하게됩니다...ㅠㅠ

아 그러고 따로 관제쪽에 요청해서 사장님이 직접 채팅으로 연결할수도있는걸로 압니다

전에 배스킨라빈스 배달하던중에

관제센터 채팅으로 사장님이 직접 채팅쳐서 문의하시더라구요

크로스난거 아닌지 한번만 확인해달라고

물론 아닌거 확인하고 채팅종료했습니다만..

2. 라이더 분들에게 조금만 친절하게 해주세요 ㅠ

보통 업주분들이 많이 짜증내시는게

추가배차, 회수배차, 지연배차 건들입니다

요 3개는 라이더 채팅방에서도 굉장히 많이 이야기 나옵니다

뭐라고 나오냐면, 진짜 콜 없는거 아닌이상 걍 잡지 마시라구요.

추가배차 가면, 어떤건이냐에따라 다르지만, 가끔 화내시는 사장님도 계시고

보채시는 사장님, 받을때 화내시는 고객님 (통상 누락이나 지연건이니까..)

그래서 아무상관없는 새로운 라이더입장에서는 이래저래 치이는 콜이라 잘 안잡으려합니다.

결국엔 똥주머니라고 불리는 할증 두둑히 붙어서 지연걸려 배차되죠

회수배차... 이건 고객님들은 걍 밖에 꺼내만 두시니 상관없지만

업주분들이 가져다 드릴때 다른라이더에게 화를 냅니다.

근데... 그거... 제가 사고친거 아닌데요...

욕먹는 라이더 입장에서는 어이가 없을뿐이고...

그러다 보니 경험해보신 라이더분들은 다시 다른분들에게

잡지말라고 합니다

그러면 이제 또 이것도 똥주머니 두둑히 붙어서 감내하고 처리할 기사가 잡는거죠.

여기서 만약에 음식수거가 지연되면 고객님들도 같이 화내시고..

가끔 포장불량으로 회수/재배달 까지 같이 걸리는 배차가 있습니다

원라이더가 잡아서 다시 처리해주기도 하는데

요즘은 걍 관제에다 던집니다..

왜냐구요..? 원라이더가 가면 거의 싸움나기 직전상태까지 가는경우가있으니까요

저도 그런적 한번 겪었구요...

제가 배달한건이니 책임지고 회수랑 재배달까지 20분내로 끝내드렸는데

회수할때 엄청 화내시더라구요 이상한 핑계대시고

저희들은 걍 관제센터랑만 처리하는거고

관제센터에서 회수해서 업주분께 전달후

다시 받아서 배달해달라 하는 오더받고

빠르게 처리해드렸는데..

그래서 다시는 처리안해줘야겠다 싶었습니다.

지연배차.. 이것도 가끔 화내시는분들 있습니다

일반배차창 보면 가끔 조리초과 xx분 떠있는거있어요

그거볼때마다 아 저거가면 또 욕먹겠구나

차라리 돈이라도 많이받자 이렇게 됩니다.

그러다보니.. 이것도 30분이상 더 지연되서 두둑히 붙어 갑니다

라이더가 원하는건 더도말고 덜도말고 화내시고 무시하지않는겁니다 ㅠ

조금만 친절하게 해주시면 어떠실까요?

3. 라이더도... 고객이 되실수있습니다

정말 불친절하거나 막대하는 사장님 나올때마다 라이더들끼리 하는말이 있습니다

아 나도 배달주문하면 나도 고객이고 나도 리뷰쓸수있는데

걍 배달 주문해서 1점 줘버릴까? 하는 말이요

믿거나 말거나겠지만서도.. 라이더들 일하다보면 지쳐서

걍 집에와서는 배달 시켜먹습니다.

중간에 쉴때도 귀찮아서 배달 시켜먹어요

라이더 채팅방 보면 거의 다들 배달 시켜드십니다

그만큼 배달 주문하시는건수가 압도적이에요..

근데 진짜로 여기서 기분나쁘면 그집 기억했다가

걍 주문몇번해서 리뷰 막쓸수도있습니다.

저도 포장불량건으로 싸웠던 그업주

진짜 기분나뻐서 7일내내 3끼 다 배달시키고

1점만 줘버릴까도 고민했습니다

물론 전 같은 사람이 되고싶지 않아서 안했습니다만..

배달할때는 라이더 이지만..

라이더들도 똑같이 손님이 되서 매장에서 드실수도있고

배달 시켜 먹고 합니다..

이건 사장님들도 다른매장에선 손님으로 가시는거랑 마찬가지입니다..

사장님들도 바쁘실땐 바쁘셔서 그러실수도있다고 봅니다

라이더들도 여러가지 경우를 봐서 엔간한건 걍 그러려니 하기도 하구요..

그런데 라이더라고 무시하거나 막대하시는 사장님들도 많이 계십니다...

아니면 본인 직원처럼 생각하시는거같아 보이는 분들도 계세요 실제로...

(이건 작년부터 700건 이상 배달해본 제 경험에서 나오는말씀입니다..)

다만 한번만더 라이더 생각을 해주시면 어떠실까 싶어서 글 올려봅니다.

배달일이라는게 은근 위험합니다.. ㅠ

어제도 지하주차장들어가다 미끄덩해서 무릎아프고..

저번엔 트럭이랑 가벼운 접촉사고도 나고...

이런거 저런거 위험감수하고 도로에서 달려서 사장님들 음식 열심히 배달하려고

다들 노력하시는 분들이니 조금만 생각해주세요

 

 

이 글은 아프니까사장이다 "서울을 달려보는거야"님이 작성해주신 글입니다